티스토리 뷰

반응형

디아블로4는 유난히 생소한 용어상태이상들이 많아서 게임도중 아이템을 먹었을 때 이게 뭔 뜻인지 모르겠는 순간들이 생각보다 많이 발생하는 경험을 합니다.  그래서 저도 가끔 헷갈리는 용어들 때문에 여기저기 찾아봅니다. 
 
하지만 궁금할 때만 여기 저기서 찾아보고 정보를 취합하지 않아서 매번 전에 찾아봤던 용어를 다시 찾는 상황이 벌어져서 이번 기회에 알고 있는 용어들을 모아서 정리해 볼까 합니다.
 

디아블로4-용어-정리

 

▒ 순서

  1. 건강 상태와 부상 상태
  2. 군중제어
  3. 취약
  4. 보강
  5. 제압
  6. 행운의 적중 확률
  7. 근거리와 원거리
  8. 저지불가
  9. 면역
  10. 가시
  11. 광폭화

 
 
 

▒ 건강 상태와 부상 상태

건강-상태와-부상-상태

 
몬스터 or 플레이어체력80% 이상일 때 건강 상태라고 합니다.
몬스터 or 플레이어체력35% 이하일 때 부상 상태라고 합니다
 
건강상태에서는 테두리에 빨간 테두리가 나타나고 부상 상태일때는 생명력 구슬이 전체적으로 붉게 변합니다.
 
 

▒ 군중 제어

군중 제어는 몬스터 or 플레이어에게 가해지는 모든 형태의 디버프들 입니다.  종류로 따지면 기절, 빙결, 오한, 이동 불가, 감속, 멍해짐, 넘어짐, 밀쳐냄, 도발, 공포 등이 있습니다.
보스 몬스터는 모든 군중 제어 기술이 걸리지는 않지만 그로기 상태를 만드는 게이지를 빠르게 채워줍니다.
 
 
 

▒ 취약

취약-상태

 
받는 피해가 20% 증가하는 상태이상입니다.
※ 플레이어가 취약에 걸리면 생명력 구슬이 부서지는 형태가 됩니다.
 
 
 

▒ 보강

보강-상태

 
받는 피해 10% 감소, 현재 생명력 보다 보강이 많을 때 보강상태가 됩니다.  보강은 강령술사, 드루이드, 야만용사특정 스킬을 통해 가장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캐릭터의 스킬을 통해 최대 체력 수치넘기는 체력보충하거나, 보강이 생성되는 스킬옵션으로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압은 모든 직업이 갖고 있는 기본 효과입니다. 3% 확률로 현재 생명력과 보강의 합에 따라 추가 피해를 몬스터에게 주
는 효과입니다. 참고로 전투 시 제압 피해를 주게 되면 파란색 텍스트로 수치가 표현되며, 제압 피해와 극대화가 동시에 발
동되면 텍스트는 주황색으로 표현됩니다.
 

3%의 제압 확률은 기본 능력치로 증가시킬 수 없으며, 클래스에 따라 무조건 제압 공격을 발동시키는 스킬도 존재합니다.
 
 

▒ 제압

3%의 확률자신의 현재 생명력보강된 생명력 비례하여 발생하는 추가피해입니다.  제압이 발동되면 대미지가 파란색으로 표시되며 만약 제압이 극대화가 발생하면 대미지가 주황색으로 표시됩니다.
 
디아블로4의 모든 캐릭터가 발동하지만, 제압을 활용할 수 있는 직업이 따로 있기 때문에 특정 직업을 제외하고는 잘 신경 쓰지 않는 옵션입니다.
 제압을 활용할 수 있는 특정 직업 :  강령술사, 드루이드, 야만용사
 
 
 

▒ 행운의 적중 확률

처음 보자마자 "이게 뭐야?" 라고 생각했던 가장 대표적인 옵션입니다.  모든 직업의 스킬들마다 다닥다닥 붙어있고 아이템에서도 자주 보이는 '행운의 적중'은 생각보다 매우 매우 중요한 옵션입니다.
※ 어떤 직업이든 챙길 수 있을 만큼 무조건 챙기는게 좋습니다.
 
스킬에 붙어있는 최대 n%확률의 뜻은 최소 0%에서 최대 n%를 표현하기 위해 그렇게 표기한 것 같습니다.
 
행운의 적중 옵션을 얻을 수 있는 장비는 마법봉(기본 옵션), 중심점, 방패, 장갑, 반지가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투구에는 보호막이 있을 때 행운의 적중 확률이 높아지는 옵션이 있습니다.
※ 위상과 아이템에서 증가되는 행운의 적중 확률은 합연산입니다.
 
행운의 적중 계산은 [ 특정 기술행운의 적중 확률 수치높여주는 확률 ] x [ 기술의 행운의 적중 확률 ] x [ 1 + 능력치로 표기된 행운의 적중 확률 ]입니다.  아래 사진 두장을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서릿발의-행운의-적중-확률
행운의-적중-확률-능력치

 
서릿발마법부여 한다고 했을 때의 발동확률을 구해봅시다.  구현 기술이 적에게 적중했을 때 30%의 확률임으로 기술의 행운의 적죽 확률은 30%입니다.  그리고 캐릭터의 행운의 적중 확률은 보호막이 있다고 가정한다면 [ 28.7%+19.0% ] 임으로 47.7%가 캐릭터 능력치 상의 행운적중 확률입니다.
 
그러므로 서릿발이 발동할 확률은 [ 0.30 x (1+0.477) = 0.4431 ]로 44.31%입니다.
 
 
 

▒ 근거리와 원거리

근거리근접 무기로 공격이 가능한 거리를 말하며 원거리근거리 범위 밖을 원거리라고 합니다.
 

강령술사-근접-공격-범위
원소술사-근접-공격-범위

 
하지만 캐릭터의 직업무기근접기술들모두 다르기 때문에 범위가 미묘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버블의 범위보다 살짝 좁은 범위를 근거리의 범위로 보고 있습니다.  이유는 강령술사와 원소술사의 근거리 기술들의 범위와 버블의 범위가 얼추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거품-범위와-강령술사-근접기술-범위-겹치기
거품-범위와-원소술사-근접기술-범위-겹치기

 
위 두 개의 사진은 위상의 거품이 생겼을 때의 범위와 처음 보여준 두 개의 근접 공격의 사진겹친 모습입니다.  강령술사근접공격의 범위가 버블과 비슷하지만 원소술사버블보다 좁은 범위의 근접공격 범위를 보여줍니다.  그래서 저는 아래 사진의 파란색 범위 정도를 '근거리의 범위'로 생각합니다.
 

예상되는-근거리-범위

 
색칠되어 있는 범위 보다 조금 더 좁을 수도 있지만 느낌상 저 정도의 범위가 근거리라고 생각합니다.
 
 
 

▒ 저지불가

저지불가-표시

 
저지불가 상태의 캐릭터모든 제어방해 효과제거되고 방지됩니다.  적에게 군중제어 기술을 당했을 때 저지불가 기술을 사용하면 적의 군중제어기술로 부터 탈출할 수 있습니다.
 
 
 

▒ 면역

피해를 받지 않고 제어방해 효과가 모두 제거되고 방지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흔히 말하는 무적상태입니다.
 
 
 

▒ 가시

간단히 말하면 적에게 받은 피해를 되돌려주는 능력입니다.
 
 
 

▒ 광폭화

광폭화 상태가 되면 공격력 25%, 이동속도 15% 증가게 됩니다.  캐릭터로는 야만용사가 가지고 있는 능력입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디아블로4 시즌1 원소술사 얼음 파편 빌드 총 정리

시즌1의 '악의 심장'을 적용한 얼음파편 빌드의 스킬트리, 정복자 보드, 부위별 아이템 옵션, 악의 심장 세팅까지 모든 정보와 경험을 합쳐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원소술사의 상향 패치를 앞서

postingdata.com

 

디아블로4 악의 심장의 모든것

7월 21일 첫 번째 시즌이 시작됩니다. 첫 시즌 캐릭터로 접속하면 키요바샤드에 있는 코르몬드에게서 "새로운 내면에서 타오르는 불"퀘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퀘스트를 클리어 해야 악의

postingdata.com

 

디아블로4 시즌1 : 회오리 늑대 드루이드 빌드 완벽 정리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었지만 여전히 디아블로 최강 빌드 중 하나로 자리잡은 '회오리 늑대 드루이드 빌드'에 대해 새로운 시즌에 맞춰 스킬트리, 정복자 보드, 장비 세팅, 악의 심장에 대해 정리

postingdata.com

 

디아블로4 강령술사 '암흑 마름병 빌드' - 악몽 난이도 100단을 정복한  스킬트리와 정복자 보드

해외의 Naecabon이라는 스트리머가 강령술사 최초로 악몽 난이도 100단을 정복하면서 암흑 빌드에 대한 견해가 완전히 달라지는 변곡점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암흑

yoloplayer.tistory.com

 

릴리트의 제단 위치(조각난 봉우리, 스코스글렌, 메마른 평원, 케지스탄, 하웨자르)

베타 테스트가 끝나고 정식 출시가 되면서 맵이 확장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릴리트의 제단의 위치를 편하게 찾기 위해 '조각난 봉우리'를 제외한 스코스글렌, 메마른 평원, 케지스탄, 하웨자르

yoloplayer.tistory.com

 

디아블로4 얼음 파편 원소술사 빌드 스킬트리, 위상, 정복자 보드의 정보

현제 시즌 1이 시작되기 전의 원소술사에게는 대표적인 3가지의 빌드가 있습니다. 그 첫 번째로 얼음파편 빌드, 두 번째로 파이어월 빌드, 세 번째로 전기 채찍 빌드가 있는데 이번에는 가장 많

yoloplayer.tistory.com

 

728x90